일본과 관련된 국제문제를 탐구하여 일본에 관한 전문가 양성!

일어일문학과

공지사항

일어일문학과 졸업 요건 안내
등록일
2023-03-14
작성자
일어일문학과
조회수
580

일어일문학과 졸업요건에 대하여 안내합니다. 

내용으로 들어가기 전 모든 제출 서류들은 학기중에 제출해야함을 알립니다.




일어일문학과를 졸업하기 위해서는 크게 4가지의 요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1. 학점채우기 

가장 기본이 되는 졸업 요건 입니다.


총 학점 130학점을 이수해야하며 

단수전공의 경우 63학점(전문전공 32학점이상), 복수전공을 이수하는 경우 51학점(전문전공 26학점이상) 이수해야 합니다. 

*복수전공을 이수 할 경우 제 2전공의 이수 학점은 선택하는 과에 따라 상이하오니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편입생의 경우 총 학점 130학점은 동일하지만, 단수전공 54학점(전문전공 27학점 이상), 복수전공을 이수하는 경우 42학점(전문전공 21학점 이상) 이수해야 합니다. 또한 본교에서 인정한 전적대학 학점을 포함하여 졸업사정이 이루어지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교양의 경우 아래와 같이 이수해야 하며 아래의 표에 있는 교양은 졸업 필수이오니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2023년도 기준이며 타학번 기준으로 확인이 필요할 시 학과사무실로 연락, 방문 부탁드립니다) 


*편입생의 경우 아래의 이수기준이 아닌 자아와명상1, 자아와명상2, 불교와인간 이 3과목이 교양필수이오니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동국소양 6학점

기초교육 중 공통교양 12학점, 계열교양 6학점

교양교육 12학점

 

일어일문학과 전공 교과목으로 개설된 전공진로탐색 및 취(창)업세미나 교과목 (만학도 포함 편입생제외)


-2학년 1학기 일어일문학전공진로탐색 (16학번부터 필수)

-3학년 2학기 일어일문학취업세미나 (15학번부터 필수)


또한19학번부터 글로벌어문학부로 통합되어 다음 3과목을 필수로 이수해야 합니다. (만학도 포함 편입생제외) 


-1학년 1학기 글로벌어문학의이해

-1학년 2학기 동서양문화의이해

-2학년 1학기 국제지역학입문







2. 학과 졸업요건

일어일문학과는 학과 졸업요건으로 졸업시험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문학, 문법, 어학, 일본사정, 회화 5과목을 실시하고 있으며 전 과목 통과 시 졸업시험 합격입니다.


졸업시험 대체의 경우 외부의 일본어 능력시험 자격증을 아래의 조건과 같이 요구하고 있으며 원효관 2층 일어일문학과 사무실로 사본 제출하시길 바랍니다.


-JLPT N1 자격증 (점수표, 도장이 찍혀있는 장 2개 전부 제출)

-JPT 800점 이상 취득한 자격증







3. 외국어졸업요건

본교는 졸업요건으로 외국어 실력을 요구하고 있으며 아래의 사진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만학도제외 편입생 포함)

외국어 졸업요건에 필요한 서류들은 백주년기념관 1층 학사운영실 글로벌사회경영대학팀(구. 인문대학팀)으로 제출 부탁드립니다. (일본어로 외국어 졸업요건을 충족할 경우 일어일문학과 사무실을 경유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JLPT 시험의 경우 7월과 12월에 시험이 행해지고 있습니다만 12월 시험의 경우 합격증서가 학기중에 도착하지 않기에 4학년 2학기에 봄졸업을 희망하는 경우 12월 합격증서는 받지 않습니다. 홈페이지에 미리 나오는 결과 스크린샷도 받지 않습니다.

(ex. 23년도 2학기가 본인 4학년 2학기(졸업학기)이며 24년도 봄졸업을 예정할 경우, 12월 JLPT 시험 합격증은 접수 불가능입니다)





4. 봉사활동

본교는 졸업 요건으로 봉사활동 30시간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만학도 포함 편입생제외)

13학번부터 봉사활동 필수로 충족해야 되며 졸업 전까지 유드림스에 등록하시길 바랍니다.


2022학년도 이전 신입학 학생의 경우 기존에 개설된 사회봉사활동 교과목을 이수했을 경우 요건 충족입니다.

-행복나눔봉사

-사회봉사활동1

-사회봉사활동2

-사회봉사활동3


시간만 채울 경우 학기를 나누어서 봉사활동 시간을 채울 수 있습니다. (ex. 1학년 2학기 15시간, 4학년 2학기 15시간 가능)

사회봉사활동1 교과목을 이수할 경우 교과목을 신청한 학기 내에 30시간을 채워야 학점이 인정됩니다. 위의 예시처럼 누적시간으로 교과목 이수는 불가능하다는 점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이상 졸업요건 안내를 마치며 문의사항은 원효관 2층 일어일문학과 사무실로 방문 또는 연락 부탁드립니다.

일어일문학과 사무실 - 054.770.26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