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과 관련된 국제문제를 탐구하여 일본에 관한 전문가 양성!

일어일문학과

교과목해설

과목명 내용
JAP101 기초일본어1 초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일본어 기본 문자인 히라가나를 비롯한 문자습득과 초급단계에서 습득해야 하는 문법과 기본 문형을 중심으로 강의한다. 기본 문법과 문형 습득 후 간단한 일상회화에 도전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JAP102 기초일본어2 기초일본어1을 이수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일본어 발음 및 기본 문형을 학습하며 일본어를 보다 정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기초적인 문법적인 사항을 교수한다.
JAP103 기초일본어한자1 본 초등학교에서 배우는 한자중 약 220자 의 쓰기 및 읽기를 중심으로 하며 한자 암기는 매주 과제로 제출토록 하며, 매번 한자 시험을 실시함을 목적으로 한다. 한자를 이용한 게임 등도 도입한다.
JAP104 일본어표현문형 본 강좌는 일본어 초급 단계의 학습자가 어휘 및 문형 연습을 통하여 보다 정확한 문장표현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이다. 현재, 과거, 완료 등의 일본어표현문형을 체계적으로 제시, 집중훈련을 통해 각각의 문형의 차이를 숙지하여 정확하고 균형 있는 일본어구사가 가능하도록 한다.
JAP106 일본어발음과청해1 일본어학습에 필요한 항목으로 음성 문자 표기 문법 등 그 외 다수 있다. 이와 같은 항목을 해당강좌에서 학습 후 본 강좌에서 이를 적극적으로 산출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훈련을 한다. 외국어학습의 효과를 측정하는 데에는 산출능력에 의해 좌우되기 때문에 이 과정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문법분야를 예를 들면 일본어 문형의 기본을 이루는 격조사의 각각의 의미 용법을 단지 이해하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질 생활에서 사용되는 많은 예문을 발췌 정리해서 응용할 수 있도록 집중 훈련을 시킨다. 이리하여 정확한 커뮤니케이션을 꾀하는 기틀을 마련한다.
JAP107 기초일본어한자2 일본 초등학교에서 배우는 한자중 약 298자 의 쓰기 및 읽기를 중심으로 하며 한자 암기는 매주 과제로 제출토록 하며, 매번 한자 시험을 실시함을 목적으로 한다. 한자를 이용한 게임 등도 도입한다.
JAP109 일본어발음과청해2 기초 일본어 단계에서 학습한 문법, 어휘를 바탕으로 그 지식의 활용과 응용 능력을 배양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일본어 문장구조의 이해 및 일본어에서 사용되는 한자를 익히고 어휘력을 길러 실제의 일본어 구사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기른다.
JAP201 일본어문법1 체계적인 문법교육을 통해 초급단계에서 습득한 언어지식을 정리함으로써 독해력을 기르는 소지를 마련하고 아울러 표현상에 있어서의 우리말과의 차이를 대조 비교함으로써 일본어 문법을 정확히 이해하도록 한다.
JAP203 일본어회화1 상황 기능적인 요소를 추가하여 수강생의 일본어 커뮤니케이션 능력의 실질적인 양성, 특히 추후 비즈니스 상황에서의 사용도 고려한다.
JAP206 일어일문학전공진로탐색 자기생애 기반의 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자신의 적성에 대한 세부적인 분석 및 일문학과 관련된 진로ㆍ취업분야를 다양하고 구체적으로 파악한다.
JAP 207 일본어문법2 복잡한 문형의 문법구조를 익혀 난해한 문장 등의 독해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JAP208 일본어강독 기초 일본어1,2에서 습득한 지식을 바탕으로 하여, 다양한 일본어의 산문 표현을 중심으로 독해능력을 기른다.
JAP209 일본어회화2 일본어 회화 능력 양성을 위해 특정 주제를 통해 전반적인 커뮤니케이션 능력의 함양을 도모 속에서 추후 비즈니스 상황에서의 원활한 사용도 도모한다.
JAP211 일본어작문 일본어의 기초 구문을 바탕으로 자기의 사고를 글로 표현할 수 있도록한다. 특히 한국인 학습자가 모국어의 영향으로 인하여 틀리기 쉬운 표현을 중심으로 올바른 표현을 할 수 있게 한다.
JAP212 일본문화 현대 일본 사회의 다양한 문화, 의,식,주 생활, 종교 오락등을 분석하여 일본 문화에 대한 이해를 깊게한다.
JAP214 일본어한자 일본 초등학교에서 배우는 한자 약1000자의 쓰기 및 읽기를 중심으로 하며 한자 암기는 매주 과제로 제출토록 하며, 매번 한자 시험을 실시함을 목적으로 한다. 한자를 이용한 게임 등도 도입한다.
JAP301 일본어학개론 일본어학의 연구대상인 음성과 음운, 문자와 표기, 어휘, 의미, 문법, 경어, 언어행동 및 일본어 교육의 각 분야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종합적이고 전문적인 접근을 위한 기초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JAP304 일본어회화3 이 클래스는 교육 주제를 통해 일본어를 전공하는 학생들의 사회적 정체성을 확립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한다.
JAP309 일본어회화4 이 클래스는 교육 주제를 통해 일본어 의사 소통 능력을 개발한다.
JAP311 일어일문학현장실습1 본 교과목은 전공이론을 바탕으로 전공과 관련된 국내ㆍ외 실무현장에 파견되어 업무를 체험한다. 이를 통해 진로선택 및 취업준비에 도움이 되는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JAP312 미디어일본어 다양하고 생생한 영상 자료를 통하여 일본에 관한 새로운 정보를 얻고 일본 문화를 이해한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일본인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능력 향상을 꾀한다. 뉴스를 통하여 일본에 관한 새로운 정보를 얻고, 그와 관련된 일본어 표현을 이해한다.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의 새로운 내용을 접함으로써 실용적인 어휘 능력 향상 및 커뮤니케이션 내용의 질적 향상을 꾀한다. 또한 일본인이 즐겨보는 애니메이션, 영화, 드라마 등을 통하여 일본 문화를 간접적으로 체험하고, 일본인의 정신문화 및 일상생활 습관을 파악하여 일본에 관한 이해를 도모한다. 또한 영상 자료의 내용을 요약하여 발표하고 토론을 함으로써 커뮤니케이션 능력의 향상을 꾀한다.
JAP313 일본어학의이해 현대 일본어의 특징을 언어학적인 관점에서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일본어학도 일본지역학의 한 분야라는 시야를 갖도록 수업을 전개한다. 구체적으로는 일본어의 음성, 어휘, 문자, 표기, 경어, 문법, 언어생활, 일본어의 역사 등을 알기 쉽게 설명하여 일본어를 언어학의 한 분야로서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JAP316 일어일문학취업세미나 빠르게 변하는 비즈니스시장의 흐름을 이해하고 취업에 대응하기 위해 성실하고 창조적이며 적극적인 일본비즈니스전문가를 양성한다. 이를 위해 현장감을 살린 인사법 자기소개 명함교환 비즈니스전화 면접 등의 훈련과 취업동아리 운영, 무역학 경영학 컴퓨터학 등의 비즈니스교과목을 교육하여 현장업무해결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JAP401 실무비즈니스일본어 비즈니스현장에서 있을 수 있는 여러 상황을 나누어서, 각 상황에 맞는 격식 있는 고급일본어를 익힌다. 또한 비즈니스 트러블이 발생하지 않도록 한국과 다른 일본의 언어행동, 비언어행동, 문화의 차이점을 습득한다.
JAP402 일본어학세미나 현대 일본어의 Syntax에 관한 논문을 읽으면서 자동사문, 타동사문, 수동문, 사역문 등이 서로 어떠한 관련을 가지고 있는지를 생각한다.
JAP404 비즈니스일본어종합설계 비즈니스 장면에서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을 설정하여 회화능력을 키우고 동시에 비즈니스 매너의 훈련을 꾀하는 등 비즈니스에 필요한 일본어 능력의 향상을 그 목적으로 한다. 일본 기업이 단순한 일본어능통자가 아닌 비즈니스 예절 능숙하고 기업문화에 적응력이 높은 인재를 요구하므로 일본 기업문화를 이해하고 기업에서 사용하는 실용적인 안목과 감각을 키운다.
JAP406 일어일문학현장실습2 본 교과목은 전공이론을 바탕으로 전공과 관련된 국내ㆍ외 실무현장에 파견되어 업무를 체험한다. 이를 통해 진로선택 및 취업준비에 도움이 되는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JAP407 일본문학개론 일본의 고전 문학에서 현대 문학에 이르기까지 각 시대별 문예사조를 분석·검토하고, 대표적 작품 및 작가의 특징을 고찰한다.
JAP410 일본어회화5 본교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이 일본어로 대화 할 수 있고, 일본어로 대화할 준비를 하는 것의 중요성은 현재의 정치 경제 문화 사회 정세나 역사적인 요인을 감안하면 분명하다. 본 강의에서는 졸업을 앞둔 학생들을 주로 그 대상으로 하기 위해 준비주의적 내용보다 더욱 실천적인 방향을 취하게 된다. 그 교육목표로는 수강생의 일본어에 의한 사회성의 확립과 일본어 커뮤니티의 시민성 획득을 목표로 한다. 그 구체적인 수단으로는 교수의 정확한 지도에 의한 자기와 타인에 대한 물음, 더 나아가 다른 사람의 질문에 청취자를 수행하게 된다.
JAP411 일본문학의이해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일본 문학사를 개관하고, 시대별 대표적 작품 및 작가의 특징을 고찰한다.
JAP412 일본어비지니스문서작성 비즈니스 문서는 기업에서 업무 및 의사 결정을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문서 형식 및 업무상황에 따라 정확하게 작성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를 위해 일본 기업 및 비즈니스 문화, 나아가 기업에서의 의사 결정 과정 및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비즈니스 문서 작성을 교육할 필요가 있다. 이와 같이 일본어 비즈니스 문서 작성법을 배우고 이를 통하여 일본 기업 문화의 이해를 꾀한다. 구체적인 문서 작성에는 일상생활에 필요한 편지 및 메일, 일상 업무에 필요한 비즈니스 문서로 편지문(인사장), 사내ㆍ사외 문서, 업무 기획서 등이 있다. 이를 위해서는 상대방과의 관계를 고려한 대우표현습득, 편지문 및 안내문, 보고문, 의뢰문, 사과문, 거절문 등의 작성 연습이 필요하다. 전자 메일에서의 관용적인 표현 및 매너를 익히는 것도 중요하다. 끝으로 일정한 형식을 필요로 하는 일본어 비즈니스 문서 작성 연습에는 선행 실용 문서를 이용한 학습이 효율적일 것으로 생각된다.
JAP414 일본어회화6 본 강의는 일본어로 자유롭게 대화 커뮤니케이션을 실시하지만, 기존의 강의와의 차이점은 혁신 성에있다. 지금까지의 일본어 프리 토킹 형식의 강의에서는 본교에만 머물지 않고 전국적으로 그 교육 목표를 대화 능력의 습득에 두고 있었다. 그러나 본 강의에서는 대상 수강생이 졸업을 눈앞에 두고있는 것, 및 최근 학생을 비롯한 사회적 요구가 더 실용적인 것으로 변화하고 있음을 감안하여 보다 실천적이고 현실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있다. 졸업 후 학생들이 일본어 사용 장면에서 요구되는 것은 무엇보다 자신의 자기 발로이며, 그것은 전통적인 준비주의적 회화연습에서 볼 수 없는 것이다. 본 강의에서는 수강생들이 모국어와는 다른 일본어를 사용하는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해, 토의 및 질의 응답, 발표 등의 방법을 통해 교육 목표의 달성을 도모한다.
GLA101 글로벌어문학의이해 본 교과목은 글로벌어문학의 다양한 전공, 연구주제, 및 방법론을 소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에게 보다 넓은 간학문적 소통의 장을 제공하고, 나아가 학습자의 글로벌 역량을 향상을 추구한다.
GLA102 동서양문화의이해 본 교과목은 글로벌어문학부 소속 학생들의 복수전공, 및 다전공 활성화에 기여하는 교과목이다. 학습자는 동서양문화의 비교와 대조를 통해 상이한 언어권에 대한 이해와 관심도를 높일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습자는 본인의 글로벌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다
GLA103 국제지역학입문 인문학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일본 지역에 대한 융합적인 접근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일본의 사회, 문화, 정치 경제 등 제 분야에 대한 포괄적인 지식을 배양하여, 일본 사회의 특수성과 보편성을 이해하도록 한다.
ERC317 일본어교육론 언어학과 일본어 교육, 외국어 교육과 일본어교육의 상관성을 이해하고 응용하는 태도의 함양, 일본어교육이라는 학문의 본성, 발달해온 과정, 특히 일본어 교육의 본질에 대한 이해, 일본어교육이론이 변천되어온 과정, 각 이론에 따라서 개발된 일본어교육 방법론과 그장단점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ERC318 일본어교재연구및지도법 현장 학습에서 유익하게 사용될 수 있는 일본어교재의 연구, 작성과 평가를 다룬다.
ERC414 일본어논리및논술 일본어교육 내용 및 교과 내용을 종합적으로 이해하여 관련된 제시문제 또는 주제에 대한 주장 및 답변을 어떻게 논거하여 작성할 것인지에 대한 제반사항들을 배운다. 이를 위하여 일본어교육학 관련 최근 논문들을 분석, 비평한다.